윈도우 스토어 - 보이지 않는 숨겨진 어플(앱) 다운로드 방법

App Review/Windows Store Apps 2015. 3. 9. 18:17 by 일레븐 테크놀로지


반응형

가끔 윈도어 스토어에서 추천 받은 앱을 설치하려고 하면 검색이 되지 않는 이상한(?)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검색해서 설치했다고 하는데, 내 앱스토어가 싱크가 맞지 않는 것인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볼까요? 일본과 미국에서 출시된 앱을 검색했음에도 전혀 다른 앱이 결과 화면에 표출되고 있습니다. 나는 원래의 앱을 깔고 싶단 말입니다!! 왜 그럴까요?

 

(만화책 뷰어로 우리나라에서 이름을 조금(?) 알린 nyalu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왜 일까요?)


그 이유는 앱의 개발자가 해당 앱에 대하여 글로벌 앱으로 출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앱을 등록 하려고 윈도우 스토어에 올릴 때, 개발자에게 어떤 나라에서 출시하게 될 것이냐고 선택을 요구합니다.

‘그냥 모든 나라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등록하면 되지 않을까? 어짜피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면 좋잖아?’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각 나라별로 앱 내 컨텐츠의 내용에 따라 폭력성, 선정성을 검증한다거나 게임의 경우 심의를 통과하는 증명서가 있어야 하고, 결제의 경우 글로벌 수준에서 결제할 수 있는 명확한 결제 수단이 있어야 하며, 텍스트가 다수 제공되는 앱의 경우라면 앱의 글로벌 버전의 Multi-Language를 지원해야 하는 등의 글로벌 앱으로 출시할 수 없는 무수한 상황이 존재하게 됩니다.


물론 여러 가지 규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앱이라면 글로벌 출시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뷰잉뷰잉의 경우에는 매우 많은 나라에서 글로벌 앱으로 출시하였습니다.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언어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문 밖에 되지 않지만요 미소)


 

뷰잉뷰잉을 출시하면서 멀티 랭귀지를 지원하는 것이 매우매우 힘들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프로그래밍 시작 전에 끝내주는 기획이 선행되고, 이를 바탕으로 완벽한 설계를 한 후에 프로그래밍이 된다면 발생하지 않을 현상이지만… 적은 인원으로 북치고 장구치는 저희같은 경우에는 모든 경우를 고심하여 기획과 설계를 잡기에 너무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기에… (물론 초기에 완벽한 경우를 살아 생전 본 경우는 없지만요… 슬퍼 고객의 요구는 언제나 갓대밭처럼 바뀌니까요)라는 핑계를 대 봅니다. 여하튼 멀티 랭귀지는 개발이 완성단계에 이르고 나서 전체적으로 작업하는 것이 훨씬 더 간편합니다.

이 때문에 수많은 어플을 보면 단어 수준의 짧은 경우에는 멀티 랭귀지를 지원하는 경우가 높지만 텍스트가 많은 경우에는 그냥 글로벌일지라도 다국어 지원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 이제부터 국내에서 검색되지 않는 앱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에 예를 들었던 것 처럼 nyalu를 설치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앱 바를 호출합니다. 마우스를 화면의 우측상단 혹은 우측하단의 구석에 놓으면 생겨나는 참바입니다. 윈도우키 + C인 단축키로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를 이용하던 유저들이 제일 적응하기 힘든 인터페이스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어판에 속할만한 여러가지 속성 정보를 제어판과 설정창에 뜯어서 흩뿌려놓아서 엄청 헤깔리기도 하지요.)


참바에서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설정 참바로 전환이 되겠죠?


 

참바의 하단을 보시면 <PC 설정 변경>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좌측의 PC설정 내에 보면 <시간 및 언어> 항목이 보이실겁니다. 지금부터 우리는 잠시 동안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게(?) 설정해야 합니다.

앱 내에서 글로벌 앱을 검색할 수 있으면 좋은데 말이죠.



 

 

<시간 및 언어> 메뉴에 들어오면 위의 그림과 같이 <지역 및 언어>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처럼 국가와 지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나옵니다. 저는 여러 가지 다국어로 테스트하기 위해 언어가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설정되어있으나, 여러분께서는 한가지 언어로만 셋팅되어 있을 겁니다. 한국어죠. 미소


 

 

자 이제 대한민국을 받고 싶은 앱이 있는 언어로 바꾸어 봅시다. 일단 nyalu는 일본판과 미국판이 있는데, 우리 대부분은 일본어보다는 영어가 쉬우므로 미국을 선택합니다. (일본어가 편하신 분들은 일본어로 선택하세요)

따로 저장버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바꾸는 즉시 컴퓨터 운영체제가 알아서 바꾼 항목에 대한 싱크를 맞춥니다.


이제 그럼 앱을 검색하러 가볼까요? 윈도우 스토어를 다시 실행해줍니다. 뭔가 바뀐게 느껴지시나요? 바뀐게 느껴지신다면 당신은 센.스.쟁.이!! 바로 스토어에 표시되는 앱의 항목이 전반적으로 바뀌어있습니다. 즉, 우리가 변경한 로컬(여기에서는 미국)에서 추천하는 추천 앱, 인기 무료 앱, 인기 유료 앱 등이 항목으로 표시가 됩니다. 한국에서 보던 앱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슬슬 막바지에 왔습니다. 검색착에 “nyalu”를 검색해봅니다.


 

 


오오 검색이 됩니다. 기존엔 검색에 존재하지 않던 앱인데 말이죠. 설치합니다. 설치가 잘 되죠? 물론 미국 내에서 다운 받았기 때문에 미국판으로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자, 이제 실행 해봅시다.

 

 

만세!!! 문제없이 실행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 참 쉽죠?

 



이제 다운로드가 완료 되었으니 윈도우의 국가 또는 지역 설정을 다시 대한민국으로 바꾸어줍니다.

여기까지 외국에 등록된 앱을 다운 받아 사용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였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즐거운 앱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Na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