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스토어 태블릿 - 뷰잉뷰잉(ViewingViewing) 만화책 뷰어 앱 리뷰

App Review/Windows Store Apps 2015. 3. 12. 00:15 by 일레븐 테크놀로지


반응형

오늘은 저희 일레븐 테크놀로지에서 만든 ViewingViewing을 소개하는 포스트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쓰려고 노력하겠지만 조~~금 사심이 들어가도 너그러이 이해해주세요. 그럼 리뷰를 시작합니다.

 

예전 포스트를 보신 분들께서는 알겠지만, 제가 윈도우 태블릿용 만화책 뷰어인 뷰잉뷰잉(ViewingViewing)을 만들게 된 계기는 '참으로 윈도우 스토어에는 사용할 만한 뷰어가 없구나!! 통탄할 일이로세!!' 라는 아주 원초적인 이유였습니다. 생애 처음 구입했던 노트북은 아티브였습니다. 모바일용 i5를 갖고 있는 성능좋은 테블릿이죠. 강력한 윈도우를 탑재한 터치 전용 테블릿이라니!! 이걸로 얼마나 많은 것을 할 수 있을까!! 하며 두근두근 거리며 사용을 하고 난 후의 저의 반응은... 할게 없다!!로 끝이 났습니다.

(웃으며 이러한 이야기를 심각하게 하고 있지만, 아티브 참 망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무겁고 무겁고 무겁고 무겁고... 키보드의 연결 오류에 납덩이를 넣어놓은 것 마냥 아무런 가치도 없는 무거움이란... 배터리라도 넣어놓지)

 

 

(그 떄 당시, 아티브를 들고 "넥 슬라이스"를 하면 세계 챔피온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러한 아티브를 거쳐 매각하고 난 후 두번째로 온 지름신께서는 델의 베뉴8 64G를 선사해 주셨습니다. 미국에서 직배송을 받은 후 제품을 열었을 때의 완성도와 깔끔함이란...!! 너무 마음에 드는 제품을 들고 부팅 후에 느낀것 역시... 할게 없다!!였습니다. 테블릿을 사고나면 누구나 한번즈음 한다는 동영상 시청, 만화책과 사진 보기, 문서와 책 보기를 시도하였으나 정말 앱이 부족하더라구요.

 

그래, 직접 만들자!

 

이렇게 해서 세상에 나오게 되었...지만 나오는 과정에서 꽤 많은 시간이 들었다는 것은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비밀입니다.

잡설은 잠시 내려놓고 뷰잉뷰잉에 대한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뷰잉뷰잉(ViewingViewing)은 기본적으로 만화책 뷰어를 표방하고 있으나, 만화, 그림, 사진 등의 여러가지 이미지 데이터와 Text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디자인 된 멀티 뷰어입니다. 물론 현재 텍스트 뷰어는 곧 있을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 될 예정인데요 여기에서는 현재 앱에 올라와있는 앱만을 가지고 이야기 해야 하기 때문에 텍스트 뷰어에 대한 이야기는 업데이트 후로 넘기기로 하겠습니다.

 

뷰잉뷰잉은 현재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압축파일(zip) 지원
  • 다중 압축파일 지원
  • 폴더 즐겨찾기 지원
  • 마지막 파일 히스토리 지원
  • 다음장(폴더 혹은 압축파일) 자동 넘기기 지원
  • 압축 파일 내 파일 슬라이더 지원
  • 가로보기, 세로보기, 한장 보기, 반장 보기, 두장 보기 지원
  • 오른쪽 보기, 왼쪽 보기 지원
  • 메타데이터(EXIF) 표시 지원

앱 스토어에서 <뷰잉뷰잉>, <ViewingViewing>, <만화책>, <만화>, <만화 뷰어> 등의 여러가지 검색어로 검색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이 검색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뷰잉뷰잉 검색 결과(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아직 다수의 리뷰를 받고 있지는 않지만, 유저 여러분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상당히 좋은 평점과 리뷰를 받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너무 감사드립니다. 유저분들께서 남겨주신 리뷰의 내용을 살표 볼까요?

 

 

 

뷰잉뷰잉에 대한 유저 리뷰(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빠르고 사용성이 좋다는 의견이 많으시네요. 하핫.. 부끄럽네요.  다만 아직 완성된 소프트웨어가 아니라서 몇가지 기능들이 없다고 말씀해주시네요. 특히 즐겨찾기나 최근 본 목록에 대한 삭제 지원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에 도움이 높은 것으로 보아서 해당 기능을 매우 기다리고 계신듯 합니다. 또한 일본 만화의 경우 우측 제본 때문에 좌측으로 넘겨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것에 대한 것도 지원해달라는 리뷰도 보입니다.

 

뷰잉뷰잉은 큰 용량의 그림 파일이나 압축 파일을 읽을 때 컴퓨터에 부하를 최대한 적게 주고 리소스(디스크 자원과 메모리)를 적게 먹으면서도 빠르게 동작할 수 있도록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져 있습니다. 자, 그럼 앱을 실행해볼까요?

 

뷰잉뷰잉 앱 시작화면(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뷰잉뷰잉을 처음 시작한 모습입니다. 봄을 맞아 몇가지의 기능과 버그를 개선하면서 산뜻한 사진으로 바뀐 것이 눈에 보입니다. 겨울에는 눈이 오는 화면이었거든요. 첫 화면은 심플합니다. ViewingViewing 역시 기타 다른 뷰어와 같이 폴더를 추가하는 기능을 즐겨찾기라는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즐겨 찾기를 눌러 볼까요?

 

 

뷰잉뷰잉의 즐겨찾기 사용 도움말(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도움말 화면이 보입니다. 즐겨찾기를 어떻게 추가해야 하는지, 왜 추가해야만 하는지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윈도우RT의 경우에는 폴더에 대한 권한을 획득하지 못하면 파일에 대한 접근 허가를 운영체제가 인증하지 않습니다. 즉, 사진 폴더가 1월, 2월, 3월... 이라고 정리가 되어있을 경우에 폴더를 1월만 등록 하였을 경우라면, 1월 폴더 내의 파일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내부적으로 다른 폴더에 접근이 되지 않기 때문에 2월, 3월 폴더에 대하여 자동으로 다음 폴더보기를 통해 확인 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는 조금 번거롭더라도 내부 파일에 접근하려는 폴더를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도움말을 확인하였으면 즐겨찾기를 추가해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사진 폴더와 만화책 폴더 몇개를 등록해보겠습니다.

 

 

뷰잉뷰잉에서 즐겨찾기 후의 모습(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가 추가된 화면의 모습입니다. 폴더 내에 사진이 있을 경우 사진이 보이게 되고, 사진의 개수가 부족하거나 압축 파일이 존재할 경우 이미지가 없다거나 압축파일이 있다는 등의 썸테일이 즐겨찾기 목록에 표시됩니다. 즐겨찾기 목록을 실행하면 앱 내에서 사진의 썸네일(미리보기)를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되고 유저는 미리보기한 항목 중 하나의 사진을 뷰어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뷰잉뷰잉에서 즐겨찾기를 실행하고나서 미리보기하는 화면(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을 선택하고 뷰 모드 전환(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뷰 모드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도움말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뷰잉뷰잉은 손가락 터치나 마우스를 이용하여 스와이프하거나, 화면의 일정 구역을 터치하는 등의 제스처를 사용 할 수 있으며, 키보드의 스페이스키나 왼쪽, 오른쪽 화살표 버튼 등을 이용하여 다음 사진 보기가 가능합니다.

 

 

뷰 모드에서의 도움말(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사진, 그림, 만화책은 모두 뷰 모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 목적상으로 지원해야 하는 기능이 상이합니다. 일반적인 사진의 경우 가로로 구성된 경우가 많고, 만화책이나 소설책의 경우 가로의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화면에서의 가독성을 높게 보기 위해서는 세로 모드에서 이미지를 반 잘라서 봐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반장씩 스캔되었을 경우 화면이 넓고 고해상도를 지원한다면 두장을 붙여봐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뷰잉뷰잉은 이러한 모든 상황을 충족하도록 하기 위하여 가로모드, 세로모드, 한장보기, 반장보기, 두장보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012345

여러가지 지원 모드

 

 

뷰 모드 내에서는 동일한 폴더 내에서 동일한 Depth에 존재하는 다른 파일이나 폴더로 쉽게 이동이 가능하도록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 기능이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폴더에 권한 획득이 되어있어야 하며, 이는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즐겨찾기에서 상위 폴더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화면 전환에대한 애니메이션 설정과 도움말을 다시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설정 역시 해당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뷰모드 내에서 다른 폴더로 이동할 수 있으며, 각종 설정이 가능함

 

 

다량의 사진이 압축되어있는 약 2.5Gbyte 정도의 압축파일을 로딩할 때도 로딩 시간에 무리가 없으며, 압축파일 내에서 슬라이더를 이용하여 점프할 때에도 이미지 전환, 로딩 속도가 매우 부드러움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SLR용 고해상도 이미지를 로딩하는 경우 앱의 메모리 사용량은 약 50~60M를 전후하여 동작하며 다량의 사진을 점프하면서도 로딩 속도, CPU 점유율, 메모리 사용 등에 큰 영향 없이 동작하는 가벼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뷰어와 마찬가지로 현재 화면에 렌더링 되는 이미지의 크기에 비례해서 메모리를 사용하므로 고해상도의 이미지의 경우 좀 더 높은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이미지의 끝에서는 다음 책(다음 폴더 or 다음 압축파일)로 넘어감

 

 

뷰잉뷰잉에서는 이미지에 끝에 다다랐을 때, 다음 페이지로 가는 제스쳐를 취할 경우 다음 폴더로 자동으로 점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폴더 권한이 있어야지만 가능합니다. 폴더와 압축 파일을 동일선상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한 폴더 내에 폴더와 압축파일이 섞여있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기분 좋게 넘어갑니다.

 

또한, 뷰잉뷰잉은 빠른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가지 버그와 지원 기능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 후 약 3주동안 아래에 언급된 수십여가지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여러분께만 살짝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다음과 같은 업데이트가 예정에 있답니다.

 

업데이트 예정 내역

 

유료 + 무료(정책에 따라 일부 기능은 유료로 제공됩니다)

  1. 두장 보기
  2. 파일 연결(In, Out 모두)
  3. 최근 파일 삭제
  4. 즐겨찾기 삭제
  5. 텍스트 뷰어(기본) - 기본 색상
  6. 정렬 변경 이미지 스크롤링 기능(웹툰 보기 모드)
  7. 핀치 줌을 통한 확대 축소
  8. 광고 삭제
  9. 텍스트 뷰어(고급) - 자동 슬라이더, 색상 변경, 확대 축소, 간격 설정
  10. 이미지 처리 보기 기능
    1. 감마
    2. 밝기
    3. 명도
    4. 회전
  11. 보간 기능
    1. 이중 보간
    2. Fant 리샘플링
    3. 이중 선형 보간
    4. 최근접 보간
  12. 7zip, RAR 지원
  13. RAW 이미지 표시
  14. 자세한 EXIF 정보 표시
  15. GPS 데이터를 이용한 MAP 연동
  16. 이미지 처리 저장 기능
    1. 감마
    2. 밝기
    3. 명도
    4. 회전
  17. Gif 이미지 표시

 

 

 

 

종합해보면,

 

장점

1. 디자인적으로 깔끔하다.

2.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사용자의 만족을 위해 소통중이다.
   (개발자 블로그 : http://xitech.tistory.com)

   (개발자 홈페이지 : http://xitech.co.kr)

3. 여러가지 편의 기능이 있다.

4. 기존 강력한 뷰어에서 제공하는 각종 보간, 이미지 필터 등의 제공 예정에 있다.

 

단점

1. 뷰어 내 광고가 삽입되어있다. 다만 사용성에 큰 불편은 없다.

2. 대부분의 기능이 무료로 제공되지만, 강력한 뷰어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기능들은 앱 내 결제를 통한 부분 유료화 가능성이 높다.

3. 현재 핀치 투 줌, 즐겨찾기 및 최근 본 히스토리 삭제 기능이 없다. (곧 패치 예정)

 

 

 

 

 

 

반응형
Na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