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설치 방법 - 가상 PC(Hyper-V, VirtualBox)

Software Review 2015. 3. 21. 20:28 by 일레븐 테크놀로지


반응형

이전 블로그의 포스팅에서 다운받은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의 설치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이전의 윈도우 10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타시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yper-V 는 컴퓨터 운영체제 내에서 또 하나의 운영체제가 마치 가상의 PC처럼 돌아갈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즉, 윈도우 8, 8.1, 10 등의 운영체제(OS)에서 다른 윈도우 8, 윈도우 8.1, 윈도우 서버 등, 리눅스 등을 운영할 수가 있습니다.


CPU, 메모리, 저장장치(SSD, HDD),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USB 등에 이르기까지 현재 사용하는 대부분 장치에 접근할 수가 있어 현재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다른 운영체제가 필요하거나, 현재 운영체제에 깔기 부담스러운 프로그램, 악성 코드가 있을지 모르는 프로그램, 테스트 용도의 프로그램 등 여러가지 이유로 사용하게 됩니다.


뭐 요즘에는 모바일 게임을 PC로 메크로돌리기 위하여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 또 다른 가사 PC 솔루션 군인 XenServer 등은 컴퓨터 리니지 매크로를 돌리기 위하여 컴퓨터 한대에 10여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실행하고, 리니지를 실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윈도우 8 부터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자체 Virtual PC 를 만들 수 있는 Hyper-v 를 이용하여 가상 PC를 꾸며보았습니다.


단축키(윈도우키 + Q) 또는 검색창을 열고 Hyper-v를 검색해보세요.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검색창을 실행하여 Hyper-V 를 검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Hyper-V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Hyper-V의 관리자 화면입니다. 가운데 "가상 컴퓨터"를 보시면 제가 테스트로 사용하는 Win8.1Test 라는 가상 컴퓨터가 보이네요. 저는 이 버추얼 머신(Virtual Machine)을 각종 악성코드로 예상되거나 컴퓨터를 무겁게 하는 애드워드 등을 실행하는 머신으로 사용합니다.


그럼 여기에 지난번에 받은 WIndows 10을 설치해볼까요?






우측 "작업" 박스에서 새로 만들기 - 가상 컴퓨터를 실행합니다.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 창이 열렸네요. 이 셋팅 페이지는 별 내용이 없네요. 가볍게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상 컴퓨터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저는 Windows 10의 Technical Preview 버전을 설치 예정에 있기 때문에 "Win10Preview"로 설치해보겠습니다. 이는 정식 발매 전까지 베타버전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윈도우이며, 다운로드 방법은 포스팅 상단에 링크가 있습니다.


또한 아래 부분은 가상PC가 설치 될 폴더를 지정해줍니다. 전 운영체제가 깔린 C:\ 를 SSD를 이용하기 때문에 용량이 넉넉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량이 넉넉한 하드디스크인 G:\ 내에 버추얼 PC들의 이미지(파일)이 있는 폴더를 따로 만들어 설치합니다.






우리는 네트워크로 외부에서 부팅하는 여러가지 부팅 기법을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기 때문에 1세대로 생성합니다. 2새대로 만드는 분들은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 내에 또 하나의 서버 역할을 하는 컴퓨터를 만들어 사용하기 위함이며, 서버 역할을 하기 때문에 24시간 부팅이 되어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문제가 생겼을 때 등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이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신 분이면 현재 포스팅이 의미가 없겠지요~!!






새로 만들 가상 PC는 메모리를 2048MB(2기가 바이트) 부여했습니다. 그러나 가상 PC가 보다 더 많은 RAM 리소스를 요구한다면 현재 시스템에서 더 많이 가용할 수 있도록 전 적 메모리를 체크(허용)합니다. 저의 시스템의 메모리는 8GB로 프로그램 개발 툴, 포토샵, 일러스터, 3D MAX, 익스플로어 등의 브라우저 30여개 등을 연속으로 켜지 않는이상 실 사용 메모리가 6~7GB 내외이기 때문에 2기가 정도의 여유가 있습니다. 만약 4GB 정도를 사용하신다면, 시작메모리를 1024MB(1기가 바이트)를 부여하시고, 동적 메모리를 확성화하세요. 그리고 가상 PC 동작시에는 본 시스템에서 기타 프로그램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SSD도 아닌  HDD로 구성되어있다면 메모리가 적을 시 HDD를 메모리처럼 사용하게 되는데, 많이 느리실거에요.


"다음"을 눌러주세요.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페이지네요. 현재 사용중인 네트워크 어댑터(랜카드)를 가상스위치(네트워크를 스위칭 해주는 가상 기기)로 꾸며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의 운영체제와 가상 PC의 운영체제가 네트워크 자원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현재 컴퓨터의 (랜카드 이름 + 가상스위치)로 되어있는 것을 고르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앞서 만든 일반 설정 외에 현재 생성하려고 하는 가상 PC의 저장장치를 가상으로 셋팅하는 화면입니다. 전 셋팅 정보를 받아와 하드디스크 정보가 미리 세팅이 되어있네요. 전 이름은 앞에서 설정된 그대로 "Win10Preview"를 사용하여 "Win10Preview.vhdx"를 넣었으며, 위치는 역시 G:\ 내에 하드디스크 이미지가 위치할 수 있도록 폴더 설정을 다시 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상 하드시스크의 크기는 운영체제 포함하여 간단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것을 예상하여 50GB를 부여해보았습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이제 윈도우를 설치할 이미지를 등록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다운 받았던 Windows 10 Preview용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음"을 눌러서 이동합니다.






앞서 만든 모든설정을 보여주네요. 한눈에 보기 편하시죠? 현재 만들 가상 PC의 이름, 메모리, 네트워크 자원 이력, 하드디스크로 사용할 이미지 파일(50G짜리), 운영체제 iso 파일 링크까지 보여줍니다. 자, 거의 다 왔네요. "마침"을 누릅니다.






가상 PC가 등록된 화면이 보이시나요? 상태가 꺼짐으로 나오네요. 그럼 우측에 WIn10Preview 탭 내의 "시작" 버튼을 눌러 시작해 봅시다.






운영체제가 실행되고 iso 파일을 읽어서 윈도우 10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에서부터는 일반 운영체제 설치와 같습니다. "다음"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지금 설치"를 눌러줍니다.






사용 계약서에 동의함을 체크합니다. 동의하지 않으면 진행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익숙하시죠? ㅎㅎ






우리는 새로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고급)"을 선택합니다. 새로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등의 파티션을 구성할겁니다.






파티션을 구성하는 화면이네요. 이전 만들었던 하드디스크 50GB가 보이시죠? 여기 보이는 뜻은 '하드디스크 50GB가 있는데, 이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위해 할당된 곳이 없다. 할당을 해라.' 이런 뜻입니다. 새로 만들기를 눌러보죠.






위와 같이 바뀌었죠? 우리는 하드디스크 50GB 전부를 할당할 것입니다. 51198이라는 숫자는 50GB(기가바이트)를 MB(메가바이트)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부를 사용할 예쩡이므로 바로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파티션을 만든다고 하네요. "확인"을 누릅니다.






파티션이 나뉘어 진게 보이네요. "드라이브 0 파티션 1: 시스템 예약"과 "드라이브 파티션 2" 2가지가 생성되었네요. 첫번째 것은 운영체제(OS)가 동작하기 위하여 자동으로 확보한 공간이므로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고작 334MB를 빼놨네요. 우리는 밑에 빨간색 사각형의 공간(49.7 GB)에 운영체제를 설치할거에요.


밑의 "드라이브 0 파티션 2"을 누르고 "다음"을 누릅니다.






이제 설치를 시작합니다. 이미지로부터 하드디스크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하여 파일 설치를 준비합니다. 그냥 이제부터 기다리시는 일만 남았습니다.






오~~~랜 시간을 기다리시면 다 설치가 끝나고 위와 같이 설정 화면이 나오네요. 우리는 '잘 모르니' 기본 설정 사용을 합시다.






계정에 로그인하라고 하네요. 윈도우용 아이디가 없으시면 하단에 "새 계정을 등록하세요"로 등록하시면 되고, 있으신 경우라면 입력하세요. 윈도우용 아이디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를 말하며, 이전 MSN, Live.com. Outlook.com 등의 계정이 통합되어 있으며 현재 사용하고 계신 메일을 별명으로 등록하여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와!! 이제 로그인까지 맞추고 시작이 되었습니다!! 윈도우 10의 화면이 보이시나요!! 우측 아래에 평가판 버전이라고 명시도 되어있네요. 긴 여정이 끝이 났습니다. 이제 윈도우 10을 사용해보세요!!





기존 Hyper-V 관리자를 보면 현재 윈도우 10이 실행중이고, CPU, 메모리의 사용여부, 작동 시간 등을 일목요연하게 살펴 볼 수 있죠? 윈도우 10 뿐 아니라 윈도우 8, 윈도우 8.1, 리눅스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0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해보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Nav